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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어노테이션

어노테이션(Annotation)은 메타데이터(metadata)라고 볼 수 있다. 메타데이터란 애플리케이션이 처리해야 할 데이터가 아니라, 컴파일 과정과 실행 과정에서 코드를 어떻게 컴파일하고 처리할 것인지를 알려주는 정보이다. 어노테이션은 다음과 같은 형태로 작성된다.

@AnnotationName

어노테이션은 다음 세 가지 용도로 사용된다.

  • 컴파일러에게 코드 문법 에러를 체크하도록 정보를 제공
  • 소프트웨어 개발 툴이 빌드나 배치 시 코드를 자동 생성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
  • 실행 시(런타임 시) 특정 기능을 실행하도록 정보를 제공

컴파일러에게 코드 문법 에러를 체크하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예는 @Override 어노테이션이다. @Override는 메소드 선언 시 사용하는데, 메소드가 오버라이드(재정의)된 것임을 컴파일러에게 알려주어 컴파일러가 오버라이드 검사를 하도록 해준다. 정확히 오버라이드가 되지 않았다면 컴파일러는 에러를 발생시킨다. 어노테이션은 빌드 시 자동으로 XML 설정 파일을 생성하거나, 배포를 위해 JAR 압축 파일을 생성하는데에도 사용된다. 그리고 실행 시 클래스의 역할을 정의하기도 한다.

 

어노테이션 타입 정의와 적용

어노테이션 타입을 정의하는 방법은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것과 유사하다. 다음과 같이 @interface를 사용해서 어노테이션을 정의하며, 그 뒤에 사용할 어노테이션 이름이 온다.

public @interface AnnotationName { ... }

이렇게 정의한 어노테이션은 코드에서 다음과 같이 사용한다.

@AnnotationName

어노테이션은 엘리먼트(element)를 멤버로 가질 수 있다. 각 엘리먼트는 타입과 이름으로 구성되며, 디폴트 값을 가질 수 있다.

public @interface  {
    타입 elementName() [default 값];
}

엘리먼트의 타입으로는 int 나 double과 같은 기본 데이터 타입이나, String, 열거 타입, Class 타입 그리고 이들의 배열 타입을 사용할 수 있다. 엘리먼트의 이름 뒤에는 메소드를 작성하는 것 처럼 ( )를 붙여야 한다. 예를 들어 String 타입의 엘리먼트와 int 타입의 엘리먼트를 다음과 같이 선언할 수 있다.

public @interface AnnotationName {
    String elementName1();
    int elementName2() default 5;
}

이렇게 정의한 어노테이션을 코드에서 적용할 때에는 다음과 같이 기술한다.

@AnnotationName(elementName1="값", elementName2=3);
또는
@AnnotationName(elementName1="값");

elementName1은 디폴트 값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값을 기술해야 하고, elementName2는 디폴트 값이 있기 때문에 생략 가능하다. 어노테이션은 기본 엘리먼트인 value를 가질 수 있다.

public @interface AnnotationName {
    String Value();
    int elementName() default 5;
}

Value 엘리먼트를 가진 어노테이션을 코드에서 적용할 때에는 다음과 같이 값만 기술할 수 있다. 이 값은 기본 엘리면트인 value 값으로 자동 설정된다.

@AnnotationName("값");

만약 value 엘리먼트와 다른 엘리먼트의 값을 동시에 주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정상적인 방법으로 지정하면 된다.

@AnnotationName(value="값", elementName=3);

 

어노테이션 적용 대상

어노테이션을 적용할 수 있는 대상은  java.lang.annotation.ElementType 열거 상수로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다.

ElementType 열거 상수 적용 대상
TYPE 클래스, 인터페이스, 열거 타입
ANNOTATION_TYPE 어노테이션
FIELD 필드
CONSTRUCTOR 생성자
METHOD 메소드
LOCAL_VARIABLE 로컬 변수
PACKAGE 패키지

어노테이션이 적용될 대상을 지정할 때에는 @Target 어노테이션을 사용한다. @Target의 기본 엘리먼트인 value는 ElementType 배열을 값으로 가진다. 이것은 어노테이션이 적용될 대상을 복수 개로 지정하기 위해서이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어노테이션을 정의할 경우,

@Target({ElementType.TYPE, ElementType.FIELD, ElementType.METHOD})
public @interface AnnotationName { ... }

다음과 같이 클래스, 필드, 메소드만 어노테이션을 적용할 수 있고 생성자는 적용할 수 없다.

@AnnotationName
public class ClassName {
    @AnnotationName
    private String fieldName;
    
    //@AnnotationName (x) -- @Target에 CONSTRUCT 가 없어 생성자는 적용 못함.
    public className() {}
    
    @AnnotationName
    public void methodName() {}
}

 

어노테이션 유지 정책

어노테이션 정의 시 한 가지 더 추가해야 할 내용은 사용 용도에 따라 @AnnotationName을 어느 범위까지 유지할 것인지 지정해야 한다. 쉽게 설명하면 소스상에만 유지할 건지, 컴파일된 클래스까지 유지할 건지, 런타임 시에도 유지할 건지를 지정해야 한다. 어노테이션 유지 정책은 java.lang.annotation.RetentionPolicy 열거 상수로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다.

RetentionPolicy 열거 상수 설명
SOURCE 소스상에서만 어노테이션 정보를 유지한다. 소스 코드를 분석할 때만 의미가 있으며, 바이트 코드 파일에는 정보가 남지 않는다.
CLASS 바이트 코드 파일까지 어노테이션 정보를 유지한다. 하지만 리플렉션을 이용해서 어노테이션 정보를 얻을 수는 없다.
RUNTIME 바이트 코드 파일까지 어노테이션 정보를 유지하면서 리플렉션을 이용해서 런타임 시에 어노테이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리플렉션(Reflection)이란 런타임 시에 클래스의 메타 정보를 얻는 기능을 말한다. 예를 들어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필드가 무엇인지, 어떤 생성자를 갖고 있는지, 어떤 메소드를 가지고 있는지, 적용된 어노테이션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것이 리플렉션이다. 리플렉션을 이용해서 런타임 시에 어노테이션 정보를 얻으려면 어노테이션 유지 정책을 RUNTIME으로 설정해야 한다. 어노테이션 유지 정책을 지정할 때에는 @Retention 어노테이션을 사용한다. @Retention의 기본 엘리먼트인 value는 RetentionPolicy 타입이므로 위 세 가지 상수 중 하나를 지정하면 된다. 코드 자동 생성 툴을 개발하지 않는 이상 우리가 작성하는 어노테이션은 대부분 런타임 시점에 사용하기 위한 용도로 만들어진다. 다음은 런타임 유지 정책을 적용한 어노테이션이다.

@Target({ElementType.TYPE, ElementType.FIELD, ElementType.METHOD})
@Retention(RetentionPolicu.RUNTIME)
public @interface AnnotationName{ ... }

 

런타임 시 어노테이션 정보 사용하기

런타임 시에 어노테이션이 적용되었는지 확인하고 엘리먼트 값을 이용해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어노테이션 자체는 아무런 동작을 가지지 않는 단지 표식일 뿐이지만, 리플렉션을 이용해서 어노테이션의 적용 여부와 엘리먼트 값을 읽고 적절히 처리할 수 있다. 클래스에 적용된 어노테이션 정보를 얻으려면 java.lang.Class를 이용하면 되지만, 필드, 생성자, 메소드에 적용된 어노테이션 정보를 얻으려면 Class의 다음 메소드를 통해 java.lang.reflect 패키지의 Field, Constructor, Method 타입의 배열을 얻어야 한다.

리턴 타입 메소드명(매개변수) 설명
Field[] getFields() 필드 정보를 Field 배열로 리턴
Constructor[] getConstructors() 생성자 정보를 Constructor 배열로 리턴
Method[] getDeclaredMethods() 메소드 정보를 Method 배열로 리턴

그런 다음 Class, Field, Constructor, Method가 가지고 있는 다음 메소드를 호출해서 적용된 어노테이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리턴 타입 메소드명(매개 변수)
boolean isAnnotationPresent(Class<? extends Annotation>annotationClass)
지정한 어노테이션이 적용되었는지 여부, Class 에서 호출했을 때 상위 클래스에 적용된 경우에도 true를 리턴한다.
Annotation getAnnotation(Class<T>annotationClass)
지정한 어노테이션이 적용되어 있으면 어노테이션을 리턴하고 그렇지 않다면 null을 리턴한다. Class에서 호출했을 때 상위 클래스에 적용된 경우에도 어노테이션을 리턴한다.
Annotation[] getAnnotations()
적용된 모든 어노테이션을 리턴한다. Class에서 호출했을 때 상위 클래스에 적용된 어노테이션도 모두 포함한다. 적용된 어노테이션이 없을 경우 길이가 0인 배열을 리턴한다.
Annotation[] getDeclaredAnnotations()
직접 적용된 모든 어노테이션을 리턴한다. Class에서 호출했을 때 상위 클래스에 적용된 어노테이션은 포함되지 않는다.

어노테이션과 리플렉션을 이용해서 간단한 예제를 만들어 보도록 하자. 다음은 각 메소드의 실행 내용을 구분선으로 분리해서 콘솔에 출력하도록 하는 PrintAnnotation이다.

@Target({ElementType.METHOD})
@Retention(RetentionPolicy.RUNTIME)
public @interface PrintAnnotation {
    String value() default "-";
    int number() default 15;
}

@Target은 메소드에만 적용하도록 했고, @Retention은 런타임 시까지 어노테이션 정보를 유지하도록 했다. 기본 엘리먼트 value는 구분선에 사용될 문자이고, number는 반복 출력 횟수이다. 각각 디폴트 값으로 "-"와 15를 주었다. 다음은 PrintAnnotation을 적용한 Service 클래스이다.

public class Service {
    @PrintAnnotation
    public void method1() {
        System.out.println("실행 내용1");
    }
    
    @PrintAnnotation("*")
    public void method2() {
        System.out.println("실행 내용2");
    }
    
    @PrintAnnotation(value="#", number=20)
    public void method3() {
    	System.out.println("실행 내용3");
    }
    
}

 

2 라인에 적용된 PrintAnnotation은 엘리먼트의 기본값으로 적용했고, 7라인에 적용한 PrintAnnotation은 기본 엘리먼트인 value 값을 '*'로 설정했다. 마지막으로 12라인에 적용한 PrintAnnotation은 value 값을 '#'으로, number값을 20으로 설정했다. 다음 PrintAnnotationExample 클래스는 리플렉션을 이용해서 Service 클래스에 적용된 어노테이션 정보를 읽고 엘리먼트 값에 따라 출력할 문자와 횟수를 콘솔에 출력한 후, 해당 메소드를 호출한다. method, invoke(new Service())는 Service 객체를 생성하고 생성된 Service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하는 코드이다.

public class PrintAnnotation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Service 클래스로부터 메소드 정보를 얻을
		Method[] declaredMethods = Service.class.getDeclaredMethods();
		
		// Method 객체를 하나씩 처리
		for(Method method : declaredMethods) {
			// PrintAnnotation이 적용되었는지 확인
			if(method.isAnnotationPresent(PrintAnnotation.class)) {
				// PrintAnnotation 객체 얻기
				PrintAnnotation printAnnotation = method.getAnnotation(PrintAnnotation.class);
				
				// 메소드 이름 출력
				System.out.println("[" + method.getName() + "]");
				
				// 구분선 출력
				for(int i = 0; i < printAnnotation.number(); i++) {
					System.out.println(printAnnotation.value());
				}
				System.out.println();
				
				try {
					// 메소드 호출
					method.invoke(new Service());
				}
				catch (Exception e) {
					System.out.println();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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